본문 바로가기

영양학

이유기의 영양

이유기의 영양
이유의 필요성은 먼저 영양소를 공급하는 데에 있다. 생후 3~4개월 이후에 유즙만으로 충분한 영양소 공급이 어렵다.
철과 구리 등 영양소 저장량이 고갈되어 빈혈, 저항력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음식으로 보충이 필요하다.
또 소화 기능이 발달한다. 생후 4~6개월부터 타액 분비가 증가하고 치아가 생성되며 삼키는 능력이 발달한다. 소화효소 작용 증가로 소화, 흡수 기능이 향상한다.
다른 식품의 소비를 통해 소화기관을 자극하고 발달을 촉진해야 한다. 정신 기능도 발달한다. 생후 6개월 이후부터 영아가 부모의. 식탁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원하는 욕구를 나타낸다. 이를 만족시켜 주는 것이 영아의 심리발달에 중요하다. 다양한 식품의 종류, 식사 변화에 적응하고 정신 기능 건강에도 도움 된다. 미각, 후각, 촉각 및 시각의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올바른 식습관 준비에도 좋다. 유즙 이외의 식품에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이유는 생후 5~6개월 또는 체중이 출생할 때의 2배가 되는 시기를 권장한다. 모유영양아는 1일 수유 횟수가 8회 이상으로 증가하거나 수유 간격이 3시간 이내로 짧아지는 때가 적당하다. 인공 영양아는 1일 섭취하는 조제 유의 양이 1000ml가 넘을 때가 적당하다.
이유식의 종류에는 가정 이유식 시판 이유식이 있다. 가정 이유식은 개개인의 발달 정도와 적응, 기호도에 따라 개별적인 준비가 가능하다. 경제적으로 준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시판 이유식은 영양소를 균형이 있게 공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유 시기는 너무 빨라도 안되고 너무 늦어도 안 된다. 너무 이른 경우 모유 분비량이 감소하고 대사기능의 미숙에 의해 설사가 있을 수 있다. 장벽의 미숙에 의한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하며 삼킴 운동 미숙과 위·식도 역류에 의해 호흡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지방세포 수의 증가에 의해 비만도 일으킬 수 있다. 이유가 너무 늦은 경우 성장 부진과 면역기능 저하, 영양결핍, 편식이 일어날 수 있다.

이유식의 단계 중 첫 단계인 이유 초기 (꿀꺽기)는 영양 보충보다는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는 시기이다. 하루 1회,오전 중 수유 직전에 실시한다. 수유량은 감소시키지 않고 씹지 않고 그대로 삼킬 수 있는 묽은 죽 형태로 공급한다. 조미는 싱겁게 하고 하루 한 가지 식품을 한 숟가락부터 시작한다. 영아의 변, 식욕, 기분 등에 주의하여 차차 양과 종류를 늘린다. 곡물을 주로 하는 이유식이 적당하다. 고운 죽, 삶아 으깬 감자나 흰 살 생선, 곱게 다진고기, 달걀노른자, 곱게 간 과일 등이 좋다.

이유중기는 생후 7~8개월 반 고형식기인 오물오물기이다. 턱과 혀 운동이 발달하며 치아가 생성된다. 조금 덩어리가 형태도 넘길 수 있다. 이유 횟수는 2회, 작은 덩어리 형태로 알갱이가 조금 있는 반고형식을 먹을 수 있다. 이유식 후 모유나 조제 유를 수유한다. 식품의 종류, 분량을 서서히 늘려 식품의 맛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하루 영양섭취량 중 이유식의 비율이 높아지므로 내용에 대한 질적 배려가 필요하다. 차차 유즙의 양을 감소시켜야 한다. 곡류의 경우 7배 죽으로 혀로 으깰 수 있을 정도로 제공하고 어육류, 채소류, 과일류를 0.3cm 정도 크기로 잘게 썰어 조리해야 한다.

이유 후기는 생후 9~10개월로 고형식기, 냠냠기이다. 구강과 소화기관의 기능 성숙으로 다양한 식품의 고형식 제공이 가능하다. 하루 3회 이유식, 유즙은 2회 정도이다. 영양의 주 공급원이 유즙에서 이유식으로 변화되므로 식품 재료의 종류를 늘린다. 혼자 숟가락과 컵을 사용하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곡류는 5배죽으로 쌀알 입자가 퍼지지 않을 정도로 제공하고 어육류, 채소류, 과일류는 0.5cm 정도 크기로 잘게 썰어 조리한다.

이유 완료기는 생후 12개월 이후 ~15개월 성인식기로 아삭아삭기이다. 어른과 같이 하루 세 끼 고형식을 먹고 오전과 오후에 간식을 제공하는 일반 성인식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모유는 취침 시에, 생우유를 하루 2컵 권장한다. 우유는 식후에 주지 말고 간식으로 사용하며 간식은 점심, 저녁 사이에 줘야 한다. 자극성이 강한 식재료와 너무 단 식품, 자극성이 있는 향신료는 피해야 한다. 또한 기도가 막힐 수 있는 식품은 잘게 갈아서 제공해야 한다.

시판되는 이유식의 종류와 성분에는 분말, 통조림, 병조림 등 다양한 형태로 되어있다. 단일 이유식은 한 종류의 식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일 이유식은 개별식픔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고 맛을 경험을 골고루 할 수 있다. 하지만 영양소 공급이 다양하지 못하다. 복합 이유식은 영양소의 공급 측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식품의 맛 경험이 어렵고 식품에 의해서 문제점이 생겼을 때 원인을 찾기 어렵다.

'영양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 기계질환에 대해서  (1) 2024.04.09
영아기의 영양부족과 성장장애  (0) 2024.04.08
미숙아 영양  (0) 2024.04.08
영양상담 교수설계 이론  (2) 2024.04.04
재고관리와 인건비 분석  (0) 202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