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학

영양교육상담

영양교육 상담
영양교육과 영양상담은 교육과 상담 대상자가 자발적으로 건강증진에 필요한 식생활 변화를 실행하고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식품이 부족할 떄는 영양부족이 문제였고, 사회경제 수준이 높아진 지금은 식품 섭취량 증가와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인의 식생활은 크게 변화하였고 앞으로도 변화하기 때문에 영양교육과 영양상담은 올바른 식품선택을 촉진할 수 있다. 콘텐토와 코흐는 식품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크게 4가지로 나누었다. 생물학적 요인, 식품 경험 관련 요인, 개인 관련 요인, 사회환경 요인 4가지이다.
생물학적 요인에는 단맛/짠맛/신맛/쓴맛/감칠맛, 맛/즐거움, 배고픔/포만감, 유전 등이 있다. 식품 경험 관련 요인에는 생리적 조건화와 사회 정서적 요인이 있다. 개인 관련 요인에는 지각, 태도, 신념, 지식, 기술, 사회적규범, 문화적 규범 등이 있다. 사회 환경적 요인에는 물리적 환경, 사회문화환경, 경제환경, 정보환경 등이 있다. 생물학적 요인에는 감각 특이적 포만감도 있는데 이는 한 가지 음식만을 계속 먹게 되면 곧 그 음식에 대해 싫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조건화란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말한다. 생리적 조건화에는 학습된 안전과 조건화된 식품 선호 및 혐오가 있는데, 학습된 안전은 한마디로 친밀감이다. 사람이 식품을 좋아하고 선택하는 것이 선천적이고 어린 시절의 경험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건화된 식품 선호 및 혐오는 식품을 먹은 후에 구토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했다면 조건적으로 혐오를 느끼게 되는 것이고, 식품을 먹고 기분이 좋고 긍정적인 경험을 한 경우에는 조건적인 선호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네오포비아는 새로운 식품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것이다. 신생아 시기에는 없다가 2~5살 정도에 발달하기 시작하며 네오포비아를 줄이기 위해 아이에게 새로운 식품을 노출해 학습된 친밀감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까다롭게 먹는 행동은 네오포비아에 해당하지 않는다.
사회적 조건화는  정서 요인과 모델링 그리고 부모 양육 습관 등을 포함한다. 특히 부모의 양육 방식은 식 행동에 정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떤 음식을 얼마나 주변에 존재하게 하는지, 부모가 어떤 본보기 역할을 하는지, 섭취 후에 칭찬 등의 긍정적 보상이 있는지, 식품 섭취 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 등등이 예시이다.
개인 관련 요인에는 개인 내 요인과 개인 간 요인이 있다 개인 내 요인은 신념, 동기, 태도, 가치, 지식, 기술, 사회적 규범이 식품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개인 간 요인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요인을 의미한다. 사회환경적 요인에 식품 환경은 식품 유용성, 식품 접근성이 있는데 식품 유용성은 식품 시스템 안에서 물리적으로 식품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 주변에 식품이 존재해야 한다. 식품 접근성은 적절한 식품을 얻을 수 있는 자원에 접근 가능한가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구입하기 쉬운지, 식품의 편의성이 있는지와 식품 기술 향상에 의해 달라지는 식품의 질도 접근성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문화적 환경에는 1인 가구의 증가/감염병의 창궐/다문화 사회 확산/글로벌 사회로 사회의 정책,규칙등에서도 개인의 식품선택에 영향을 받는다. 경제적환경에도 영향을 받는데, 이는 소득과 식품선택과의 관계가 있는 것이다. 관련된 용어는 엥겔계수가 있는데, 엥겔계수는 소득의 수준에 따라 전체 수입 중 식품 구입에 사용하는 비율이다. 저소득층은 고열량 저영양 식품과 가공식품의 소비가 많다. 또한 음식과 관련된 시간은 식품선택에 매우 중요한 비용적 요인 중 하나이다. 정보환경도 사회환경적 요인 중 하나이다. 대중매체를 통해 식품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고, 알게 되고 식품선택에 영향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식품의 선호도는 학습이나 나이, 질병 등에 의해 변화가 가능하다. 맛, 식품 선호도 등은 특히 어린이가 식품을 선택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성인이 될수록 건강과 웰빙이 중요한 선택의 요인이 된다.
건강한 식품 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4가지가 있다. 개인의 지식 및 교육 수준, 적정한 식품을 선택하는 동기요인, 적정한 식품의 선택을 저해하는 동기요인, 감정적 영향으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적정한 식품을 선택하는 동기요인으로는 긍정적인 인식, 자기통제, 건강과 영양에 대한 신념, 목표설정 등이 있다. 적정한 식품선택을 저해하는 동기요인으로는 친구, 문화, 행사 등 사회행사, 부족한 시간, 외식, 부정적 인식, 여행 등이 있고 감정적 영향으로는 우울함 등의 스트레스 날씨, 감정 상태 등이 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해서 건강한 식품을 선택해야 한다. 식품 선택 요인들 중에서 수정이 가능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다양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식품선택이나 식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임을 유의해야 한다. 식생활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회건강 행동 이론과 모델
이론은 사물이나 현상을 일정한 원리와 법칙에 따라 통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 지시 체계이다.
모델은 이론보다 다소 하위개념으로 아직 그 타당성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경우를 말한다.
건강 신념, 모델, 계획적 행동 이론, 변화 단계 모델은. 건강행동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를 개인 내 수준 혹은 개인의 인식 수준에서 찾을 수 있다.
개인 내 수준에는 건강 신념 모델, 합리적 행동 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 변화 단계 모델이 있다.
개인 간 수준에는 사회인지 이론과 사회지지 이론이 있다.
지역사회 수준에는 사회마케팅, 개혁 확신 모형, PROCEED 모델이 있다.

'영양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가 및 회계관리  (0) 2024.03.21
병원식과 영양지원  (0) 2024.03.19
생리학 세포  (0) 2024.03.19
임상 영양학  (2) 2024.03.14
생애주기 영양학  (2) 2024.03.11